GOMTV

수동 재생버튼
클립
연속재생
ON으로 설정 시 다음회차가 자동으로 연속재생 됩니다.

[취재수첩]대규모 행사, 식중독 사고 보험 어떻게? 전체 관람가

조회수 22 2022.06.27KNN5분
<앵커>
한 주 동안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 사고와 이슈들을 짚어보는 취재수첩 시간입니다.

주우진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지난 16일 부산 기장군에서 대규모 경로잔치가 열렸는데, 이 행사에 참석했던 주민 수 백 명에게서 식중독 증세가 나타나는 일이 있었습니다.

지난주까지 증상을 호소한 주민이 추가로 계속 나왔는데요,

오늘 취재수첩에서는 이들 주민에 대한 보상 문제, 특히 보험과 관련된 뒷이야기를 준비하셨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난 16일 새마을운동 기장군지회가 기장 어르신 한마당 축제를 열었는데, 이 행사에 기장군민들, 주로 어르신들이 5,6천 여 명 참석했습니다.

당일에는 아무 문제 없이 행사가 잘 끝났는데, 다음날부터 설사 등 식중독 증세를 호소하는 행사 참가자들이 대거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20일까지 2백70여 명에게서 증세가 나타났고,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식중독 증세를 신고한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행사 주최 측에서 편육과 떡, 쇠고기 장조림 등을 어르신들께 제공했는데, 이들 음식 가운데 하나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역학 조사는 해당 음식과 증세를 보인 사람의 검체, 음식 조리도구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데요,

역학 조사를 시작했을 땐, 행사 당일 제공됐던 음식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태였고, 조리 도구도 행사 관계자들이 각자 집에서 들고 온 것들이었기 때문에 검사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이 때문에 역학조사를 통한 원인 규명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것 말고도, 주최 측이 도의적 책임을 지고 보상을 하는 것 말고는 피해 보상이 이뤄질 어떤 방법이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주최 측은 행사를 하기 전에 안전보험에 가입을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안전 보험은 재해나 상해 등에 대해서만 보장이 될 뿐, 식중독은 보장 항목에서 빠져있었는데요.

식중독 사고도 보장해 주는 보험에 가입했었으면 되지 않았느냐고 관계자에게 물었더니, ′′식중독 사고도 보장 항목으로 두고 있는 보험이 없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실제로 보험업계 종사자에게 확인해 보니까 행사 전용 보험으로 불리는 ′′영업배상 책임′′ 보험 가운데 ′′식중독 사고를 보장 항목에 넣은 보험은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런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어떤 음식이 어떻게 제공될지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고 발생 위험이 커서, 즉 손해율이 높다고 생각해서 식중독 사고는 보장 항목에 뺀 것으로 보입니다.

음식점은 관련 시설과 보건증을 가진, 정식 사업자가 음식을 만드니까 이런 음식점을 상대로는 식중독 사고를 보장하는 보험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음식점들은 대개 이런 보험에 가입을 하는데요.

이 때문에 행사를 할 때 음식점에서 음식을 조달 받으면, 사고가 나도 해당 음식점이 가입한 보험을 통해 보험 처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처럼 자체적으로 음식을 만들어서 제공했으면 행사 전용 보험으로는 식중독 사고까지 보장받지는 못하는 건데요,

앞으로 대규모 행사를 진행할 때는 이런 보험 보장 상황 등을 고려해서 추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네 보험 얘기가 나온 김에 대시민 상대로 지자체가 사건사고에 대비해 가입하는 보험도 있다고요?

모르시는 분들 많으니까 설명 좀 해주시죠′′

<기자>
네 시민안전보험은 갑작스러운 재난과 사고로 인한 시*도민의 생명, 신체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보험사*공제회와 가입 계약한 보장 보험입니다.

지자체에서 보험료를 부담하고요,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둔 국민은 별도 절차 없이 일괄 가입이 되는 형태입니다.

재난과 재해, 사고 피해를 입었을 때 적절히 신청만 잘 하시면 보험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보장 항목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내가 사는 지자체의 보장 항목이 뭐가 있는지 미리 봐두시면 좋은데요,

부산 시민의 경우에는 부산시가 가입한 보험이 있고, 각 구군이 가입한 보험이 또 따로 있습니다.

시도의 경우 대개 화재나 폭발 붕괴, 대중교통사고, 스쿨존 사고 등을 보장 항목으로 두고 있는데요.

일선 구군의 경우에는, 강서구가 농기계 상해 같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보장항목이 두고 있고요, 수영구와 해운대구는 특이하게 청소년 유괴 납치 피해 등을 보장 항목으로 두고 있습니다.

<앵커>
네 시민안전보험의 상세한 내용과 신청하는 절차 등은 인터넷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으십니다.

오늘 취재수첩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주우진 기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