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클립
연속재생
ON으로 설정 시 다음회차가 자동으로 연속재생 됩니다.

[건강365]-피로감, 춘곤증 아닌 ′′수면무호흡증′′ 전체 관람가

조회수 12 2022.05.16KNN3분
<앵커>
수면 시간을 아무리 늘려도 피곤함이 가시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맘때 춘곤증을 의심하기도 하지만 정확한 검사가 필요한 이유가 있는데요. 자는 도중에 숨이 막히는 ’수면무호흡증‘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365에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리포트>
자도 자도 많이 피곤하시죠?

춘곤증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수면무호흡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수면무호흡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아침′′이 남의 얘기 같다면 점검이 필요합니다!

<출연자>
(정재훈 숨이비인후과 원장 / 현 부산대학교병원 외래교수, 대한 이비인후과학회 정회원 )

{코골이라고 하는 것은 주무시는 동안에 일어나는 소음을 말합니다.

그에 반해서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뿐 아니라 더욱더 좁아진 기도에서 호흡기류가 폐쇄되면서 나타나는 숨 막힘 현상이 10초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하고, 한 시간에 다섯 번 이상 있으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리포트>
실제로 우리나라 중장년 인구 열 명 중 두 명은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었습니다.

여성보다는 남성 환자가 조금 더 많았습니다.

<출연자>
{ 수면무호흡증은 일반적으로 중년의 남성.

또 비만인 경우 고혈압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

목둘레가 너무 두껍거나 아침에 너무 피곤하거나 심한 코골이가 있는 경우에는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리포트>
수면무호흡증은 각종 합병증의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과 당뇨부터 심장질환, 뇌졸중을 부르기도 합니다.

<출연자>
{밤사이 시행한 수면다원검사로 환자분의 수면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가령 코골이라든가 수면무호흡증뿐 아니라 심전도, 근전도, 안전도, 뇌파, 호흡기, 산소포화도, 자세 변화를 평가해서 정확한 수면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리포트>
치료가 필요할 정도의 무호흡이 확인됐다면 수면 중 기도를 넓혀주는 기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연자>
(정재훈 / 숨이비인후과 원장 )

{수술적 치료와 다르게 양압기 치료는 구조를 완전히 바꿔주지는 못하지만 수면 중에 막히는 부분들을 공기 압력으로 쏘아서 열어주는 에어 스텐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양압기 압력 적정 검사를 한 뒤에 정확한 압력을 환자분 고유의 압력값을 맞춰서 양압기를 사용하신다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양압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옆으로 누워서 잠을 자야 기도가 숨 쉴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음주나 무분별한 수면제 복용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