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클립
연속재생
ON으로 설정 시 다음회차가 자동으로 연속재생 됩니다.

[건강365]-오십견 걱정? 충돌증후군 관리부터! 전체 관람가

조회수 19 2021.08.30KNN3분
<앵커>
어깨충돌증후군이라는 병이 있습니다.

조금 생소하시죠. 제대로 치료를 안 하면 오십견으로 이어지기도 해서, 관심있게 챙겨보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365입니다.

<리포트>
어깨충돌증후군! 말 그대로 어깨에서 충돌이 생기는 겁니다.

힘줄이 주변 뼈와 부딪히면서 염증이 생기는 병인데요.

다른 어깨 질환과는 이렇게 구분합니다.

<출연자>
(송의섭 부산본병원 정형외과 과장 / UN 평화유지군 해외 의료 진료지원, 대한 견주관절학회 정회원 )

{간단히 말해 어깨에서 충돌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어깨뼈와 팔을 움직이는 힘줄 사이가 좁아져 뼈와 힘줄의 충돌이 일어나며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팔을 어느 정도 높이까지 들어올릴 때는 별다른 통증이 없다가 어깨보다 높게 들어올렸을 때 주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깨를 들어올릴 때 어깨 안에서 뭔가 걸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스스로 팔을 들어올릴 때는 통증이 발생하지만 누군가 수동으로 팔을 올려줄 때는 통증이 심하지 않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

<리포트>
이 병은 잘못된 자세로 어깨에 부담을 주면 생기기 쉽습니다.

무리한 운동도 그렇지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어깨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올 수도 있습니다.

<출연자>
{언뜻 보면 어깨 질환의 증상이 비슷비슷해보이지만 질환마다 조금씩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어깨충돌증후군의 경우는 보통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리는 동작이나 팔을 회전시키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어깨를 들어올릴 때 어깨 안에서 걸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더 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로 좋아질 수 있지만 방치하면 통증이 심해지고 힘줄이 끊어지거나 오십견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리포트>
초기에는 어깨를 충분히 쉬게 하고 자세를 교정하면 낫습니다.

냉찜질을 하고 소염진통제를 먹는 것도 증상 악화를 막는데요.

이런 노력에도 차도가 없으면 다른 치료를 생각해 봅니다.

<출연자>
( 송의섭 / 부산본병원 정형외과 과장 )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해도 차도가 없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정도의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충돌을 일으킨 뼈의 모양을 다듬어주고 염증만 정리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힘줄 파열 등 다른 손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힘줄봉합술 등의 수술을 함께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어깨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어깨 스트레칭 운동과 함께 운동 전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리포트>
무리한 운동은 어깨를 망칩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은 기본이고, 가능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