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문 대통령, 내일 오슬로 연설…어떤 내용 담길까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190 2019.06.11
문 대통령, 내일 오슬로 연설…어떤 내용 담길까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핀란드 국빈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노르웨이로 이동합니다.

2박3일간의 노르웨이 방문 기간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오슬로 대학에서의 기조연설인데요.

어떤 내용이 담길지 헬싱키에서 고일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오슬로 대학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북미간 비핵화 협상 상황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일정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 "남북간·북미간 대화를 계속하기 위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남북간·북미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문 대통령의 핀란드 공동기자회견 발언에 대해 청와대는 대화 진행 상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조만간'이라는 시기까지 언급했습니다.

오슬로 연설 내용에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깁니다.

<문재인 / 대통령> "지금 제3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미간 대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제3국의 주선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고 봅니다."

특히 오슬로 연설은 북미정상회담 1주년인 6월12일에 열립니다.

자연스럽게 북미간 비핵화 협상 진행 상황을 공개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됩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남북과 북미간에는 다양한 경로와 방법 등을 통해 다양한 대화들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를 향해 비핵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구상을 공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달 말에는 한미정상회담 외에도 중국과 일본과의 정상회담도 추진 중입니다.

문 대통령이 숨가쁜 외교 일정을 소화하기에 앞서 한반도 문제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헬싱키에서 연합뉴스TV 고일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
http://img.gomtv.com/images/neo_gomtv/images/brand_gzr/6013_web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