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서비스 바로보기

GOMTV

수록곡

NO 곡명 아티스트 MP3
CD|01
1 MP3 듣기 뮤직플레이어 추가 MP3 다운로드 뮤직비디오

앨범소개

Remember 1993
1993년을 빛낸 추억의 히트곡들


기존의 노래들이 수많은 아티스트들에 새롭게 해석되면서도 오랜 생명력을 지니는 클래식 음악과는 달리, 수없이 새로운 곡들이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것이 바로 대중음악의 속성이다. 대중들의 입맛에 맞출 수 밖에 없는 대중 음악의 속성상 이런 단명성은 피할 수 없는 것이긴 한데 그런 가운데서도 세월이 흘러도 사랑받는 노래들, 오래도록 기억되어야 할 작품들은 있기 마련이다. 메이저 레이블 [유니버설 뮤직]에서 발표된 작품 중에서 각 연도별 히트곡들을 모아 시리즈로 선보이는 `Remember` 앨범은 그런 의미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10년 단위의 히트곡 모음 앨범 등은 있었지만 이처럼 각 연도별 히트곡을 모아 정리해놓은 음반은 찾기 힘들다. 그런 의미에서 이 음반은 단순한 히트곡 모음집이 아니라 시대별 음악 스타일의 흐름까지 찾아볼 수 있는 음악 역사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미국 음악 쪽에 관심이 몰려 있는 상황에서 영국 차트 히트곡들까지 수록하여 폭넓은 음악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이 명멸했던 1990년대 중에서 1993년의 주요 히트곡들을 살펴본다.


1. One Last Cry / Brian McKnight
최고의 가창력을 지닌 남자 가수 중의 하나로 꼽히는 R&B 가수 브라이언 맥나이트는 가스펠과 재즈에 기반을 둔 음악으로 대중적인 사랑을 받았다. 특히 발라드 곡에 강점을 지니고 있는 그는 아 카펠라 밴드 테이크 식스의 멤버인 클라우드 맥나이트의 동생이기도 하다. 이 노래는 [A&M] 레이블을 통해 선보인 데뷔 앨범 [Brian McKnight]의 수록곡. 바네사 윌리엄스와 함께 부른 [비벌리힐스 90210]의 삽입곡 `Love Is`가 빌보드 핫 싱글 차트 3위까지 오르며 인기를 얻은 직후 싱글로 히트한 이 노래는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13위, R&B/힙 합 싱글 차트 8위까지 오르며 단숨에 그를 주목받는 신인으로 만들어주었다. 브라이언 맥나이트의 베스트 히트곡중의 하나.


2. In The Still Of The Nite(I`ll Remember) / Boyz II Men
1990년대 최고의 보컬 밴드인 보이즈 투 멘은 1980년대를 풍미한 선배 흑인 보컬 밴드 뉴 에디션 못지 않은 빼어난 보컬 하모니를 연출해 보였고, 상업적으로는 그들을 훨씬 뛰어넘는 엄청난 성공을 거둬들이며 1990년대 초반 4인조 남성 R&B 보컬 밴드 붐을 일으키게 한 팀이다. 뛰어난 하모니를 주무기로 달콤한 발라드에서 그루브감 넘치는 곡들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수많은 히트 레퍼토리를 남겼다. 이 노래는 `It`s So Hard To Say Goodbye To Yesterday`, `End Of The Road`와 그들의 첫번째 빌보드 넘버 원으로 차트 정상에 13주간이나 머문 빅 히트곡 `End Of T he Road` 등이 실렸던 데뷔 앨범 [Cooleyhighharmony]의 수록곡.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3위에 오른 이 노래는 원래 프레드 패리스가 만들어 그의 밴드 파이브 새틴스(Five Satins)가 1956년에 발표했던 곡을 아 카펠라로 리메이크한 것. 보이즈 투 멘의 강점이었던 빼어난 하모니를 들을 수 있는 노래다.


3. Cry For You / Jodeci
인조 흑인 보컬 밴드 조데시는 세드릭 헤일리, 조엘 헤일리와 도널드 데그레이트, 댈빈 데그레이트 등 두 쌍의 형제로 구성되었던 팀으로 R&B와 소울, 뉴 잭 스윙 넘버들로 1990년대 초반 인기를 얻었다. 후에 헤일리 형제는 케이시 앤 조조(K-Ci& JoJo)로 활동을 했고 도널드 데그레이트는 데반테 스윙(DeVante Swing), 댈빈 데그레이트는 닥터 댈빈으로 활동을 했다. 이 노래는 빌보드 앨범 차트 3위에 오른 이들의 2집 [Diary Of A Mad Band]의 수록곡으로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15위, R&B 차트 1위를 기록했던 노래. 이들의 마지막 R&B 차트 넘버 원 곡이기도 하다.
`Come And Talk To Me`는 러브 발라드 `Forever My Lady`와 `Stay` 등 빌보드 R&B 싱글스 차트 1위곡이 실린 데뷔 앨범 [Forever My Lady]의 수록곡으로 역시 빌보드 R&B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했던 작품.


4. Please Forgive Me // Bryan Adams
캐나다를 대표하는 록 싱어 송라이터 브라이언 아담스는 특유의 허스키한 목소리를 매력적으로 담아낸 `Heaven` 등의 발라드 히트곡과 로드 스튜어트, 스팅과 함께 부른 영화 [삼총사]의 주제곡 `All For Love` 등으로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정상의 인기를 누렸던 아티스트다. 특히 그의 노래 중에는 호소력 짙은 발라드 곡이 큰 사랑을 받았는데 캐나다 차트 1위,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7위에 오른 이 노래는 그의 전형적인 발라드 히트곡이다. 그의 베스트 앨범 [So Far So Good]에 실렸던 신곡.


5. Baby Be Mine / Blackstreet
흑인 남성 4인조 밴드 블랙스트리트는 뛰어난 보컬 하모니를 연출해낸 팀이지만 보이즈 투 멘의 계보에 속하는 R&B를 기반으로 하는 보컬 하모니 밴드들과는 달리 모타운의 대중적 소울과 필라델피아 소울을 힙 합과 믹스한 음악으로 주목을 받았다. 20대 초반부터 재능을 인정받은 프로듀서 겸 작곡가 테디 라일리가 결성한 이들의 데뷔작 [Blackstreet]의 수록곡인 이 노래는 빌보드 R&B 싱글스 차트에서 17위에 오르며 가능성을 확인시켜준 작품이다. R&B와 랩이 만난 이들의 전형적 음악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는 노래.


6. Dreams / Gabrielle
따뜻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를 지닌 영국의 여성 싱어 송라이터 가브리엘(Louisa Gabrielle Bobb)은 런던의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다가 포크 가수 트레이시 채프먼의 노래를 리메이크 한 데모 테이프가 음반사 A&R 담당자의 눈에 띄어 레코딩 계약을 체결하고 가수의 길로 접어들었다. 1993년의 데뷔 싱글인 `Dreams`는 영국 싱글 차트 2위로 진입해 곧 이어 정상의 자리를 차지했던 가브리엘의 출세작. 그녀는 브릿 어워즈에서 `British Breakthrough Act` 부문을 수상하며 실력있는 신인으로 주목을 받았다.


7. Spaceman / 4 Non Blondes
1993년의 빅 히트곡 `What`s Up`으로 대중적인 성공을 누린 포 넌 블론즈는 멤버 중 금발머리가 하나도 없다는 의미에서 밴드 이름을 택했다. 훗날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의 `Beautiful`을 만드는 등 송라이터로서도 주가를 올리게 되는 여성 보컬 린다 페리를 주축으로 한 혼성 밴드로 정규 앨범은 `What`s Up`이 실린 `Bigger, Better, Faster, More!] 단 한 장이지만 짧고 굵은 음악계 활동을 펼치며 아직도 그들을 기억하는 팬들을 거느리고 있다. 같은 앨범에 실린 `Spaceman`은 서정적인 아르페지오 기타 연주로 시작하는 발라드 곡으로 빌보드 메인스트림 록 트랙 차트 39위에 올랐던 노래. 차트 성적은 높지 않았지만 린다 페리의 파워 있는 보컬을 들을 수 있는 록 발라드.


8. Linger / The Cranberries
맑은 목소리로 마치 요들 송을 부르는 듯한 독특한 창법을 지닌 여성 보컬 돌로레스 오리어던을 전면에 내세운 4인조 밴드 크랜베리스는 아일랜드 밴드들 특유의 정서를 가미한 상큼한 모던 록 사운드로 1990년대 중반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명 프로듀서 스티븐 스트리트와 함께 작업한 데뷔 앨범 [Everybody Else Is Doing It, So Why Can`T We](1993)의 수록곡인 `Linger`는 돌로레스 오리어던의 목소리가 빛을 발하는 곡으로 미국 시장에서 빌보드 팝 싱글 차트 톱 텐에 진입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 노래와 영화 [중경삼림]에서 리메이크된 첫 싱글 `Dreams` 등의 선전에 힘입어 앨범은 미국에서만 400만 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9. Don`t Take Away My Heaven / Aaron Neville
다소 험상궂게 보이는 외모와 달리 감미로운 목소리를 지닌 소울/R&B 가수 아론 네빌은 린다 론스태드와의 듀엣곡 `Don`t Know Much` 등으로 대중적인 사랑을 얻었던 가수다. 밴드 네빌 브라더스의 멤버로 활동을 했던 그는 이 노래의 빅 히트로 그래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그의 솔로곡 이외에도 린다 론스태드 및 컨트리 가수 트리샤 이어우드 등 여가수들과의 듀엣으로도 인기를 얻었던 가수다. 간드러진다 싶을 정도의 그의 독특한 목소리와 창법이 잘 실려 있는 복고적인 소울 풍의 이 노래는 [The Grand Tour] 앨범 수록곡으로 빌보드 어덜트 컨템퍼러리 차트 4위까지 올랐다.


10. When You Were Young / Del Amitri
저스틴 커리(보컬, 베이스), 브라이언 톨랜드(기타), 이언 하비(리드 기타) 등으로 구성된 스코틀랜드 출신 팝 록 밴드 델 아미트리는 영국 시장에서 앨범 차트 톱 텐 음반들을 발표하며 성공적인 활동을 펼쳤던 팀이다. 이후 1990년대 들어 미국 시장 진출에도 성공, 빌보드 핫 싱글 차트 10위에 `Roll To Me`를 올려놓는 등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어냈다. `When You Were Young`은 1992년 앨범 [Change Everything]에 실렸던 소프트한 록 넘버로 후반부의 노이지한 기타 연주와 팝 스타일의 보컬 하모니가 인상적인 노래로 영국 싱글 차트 20위에 올랐다. 델 아미트리의 대표적인 히트곡 중의 하나.


11. So Called Friend / Texas
여성 보컬 샬린 스피테리를 주축으로 한 스코틀랜드 출신 록 밴드 텍사스는 슬라이드 기타를 앞세운 컨트리부터 블루스와 포크, R&B까지 미국과 영국을 두루 아우른 사운드를 앞세워 인기를 얻었다. 특히 복고와 현대적인 감성이 절묘하게 배합된 이들의 노래는 탄탄한 지지 기반을 가졌었다. 1993년 앨범 [Ricks Road]에 실렸던 노래 `So Called Friend`는 영국 싱글 차트 30위를 기록했던 노래로 중반부의 슬라이드 기타 연주 등 컨트리의 냄새가 배어나는 소프트한 록 트랙.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샬린 스피테리의 매력적인 보컬.


12. Break It Down Again / Tears For Fears
1980년대 초반 결성된 영국의 뉴 웨이브 듀오 티어스 포 피어스는 커트 스미스(보컬, 베이스)와 올랜드 오자발(보컬, 기타, 키보드)로 이뤄진 팀. 원래 학창 시절 스쿨 밴드를 결성해 활동했던 이들은 팀이 해체되자 듀오로 음악 활동을 펼쳐 `Shout` 등의 빅 히트곡을 내며 1980년대를 풍미했다. 이들의 음반 [Elemental] 수록곡인 `Break It Down Again`은 록 스타일의 노래로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25위, 영국 싱글 차트 20위에 올랐고 특히 빌보드 모던 록 트랙스 차트 1위에 오르며 이들을 다시 한번 대중들에게 다가서게 했다.


13. In The Heart Of A Woman / Billy Ray Cyrus
미국의 컨트리 싱어 송라이터 빌리 레이 사이러스는 영화배우로도 활동하며 대중적인 인기를 누렸던 아티스트. 1992년 활동을 시작한 이래 일련의 히트작을 발표하며 컨트리 음악이 미국 시장을 벗어나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받는데 한 축을 담당했다. 그의 2집 [It Won`t Be The Last]에 실린 컨트리 록 넘버인 이 노래는 빌보드 컨트리 차트 3위, 캐나다 컨트리 차트 1위를 차지했던 노래로 팝 시장에서도 크로스오버 히트를 기록했던 곡이다. 전형적인 내시빌 컨트리와는 거리를 두고 있는 곡으로 매끄러운 그의 목소리 역시 곡의 히트에 한 몫을 했다.


14. Happy Nation / Ace Of Base
혼성 4인조 밴드 에이스 오브 베이스는 1990년대 초 세계시장을 스웨디시 팝의 돌풍으로 몰아넣은 팀으로 아바와 록시트에 이어 역대 스웨덴 밴드중 음반 판매고 3위에 올라 있는 팀이다. 이들은 레게와 팝 리듬을 섞은 유럽풍의 독특한 사운드로 인기를 얻었다. 이들의 미국시장 데뷔작 [Happy Nation/The Sign]은 미국에서만 900만 장이 팔려나가며 이들을 단숨에 스타덤에 올려놓았다. 영국 차트에서는 40위에 올랐던 이 노래는 차트 순위는 높지 않았지만 데뷔 시절 에이스 오브 베이스의 인기 상승에 한 축을 담당했던 노래로 프랑스나 스웨덴, 독일 등에서는 차트 톱 텐에 진입하며 사랑을 받았다.


15. If I Can`t Have You / Kim Wilde
인기 가수 마티 와일드의 딸로 주목을 받은 영국 여가수 킴 와일드는 1980년대 뉴 웨이브의 전성기에 최고의 히트곡인 `Kids In America` 등으로 인기를 얻었다. 전성기를 지난 1990년대 들어서는 꾸준히 어덜트 컨템퍼러리 계열의 음악으로 활동을 계속했다. 이 노래는 비지스가 만들어 여가수 이본느 엘리만이 불렀던 댄스 곡으로 그 유명한 1977년 영화 [토요일 밤의 열기(Saturday Night Fever)]의 사운드트랙에 실렸던 노래를 킴 와일드가 리메이크 해 베스트 앨범 [The Singles Collection 1981-1993]에 수록했던 작품. 영국 싱글 차트 12위까지 오르며 다시 대중들에게 그녀의 존재를 각인시켰다.


16. Cats In The Cradle / Ugly Kid Joe
록과 헤비 메탈, 하드 록을 오가는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보여주었던 캘리포니아 출신의 하드 록 밴드 어글리 키드 조는 1990년대 중반 히트작을 발표하며 주목을 받았다. 세 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한 뒤 1997년 해체되었다가 2010년에 다시 재결합 의사를 밝혀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이들의 데뷔작이자 실질적인 유일한 히트 앨범인 [America`s Least Wanted](1992)는 미국에서만 200만 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고 빌보드 앨범 차트 27위까지 올랐는데 이 음반에 실렸던 `Cats In The Cradle`은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6위, 메인스트림 록 차트 3위까지 올랐고 영국 등 여러 나라에서 차트 톱 텐에 오른 이들의 대표곡이다. 1974년 발표되어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정상에 올랐던 포크 록 넘버를 리메이크 한 발라드 곡으로 얼핏 본 조비의 음악을 듣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17. Lipgloss / Pulp
스미스(The Smiths)와 함께 1980년대에 브릿 팝의 기초를 닦았던 펄프는 오아시스 및 블러와 함께 `90년대 중반 영국 음악계를 특징짓는 브릿 팝의 주역으로 여겨진다. 1979년 영국 셰필드에서 자비스 코커(보컬)을 중심으로 결성된 이들은 화려한 댄스 뮤직과 클럽의 퇴폐적인 느낌 그리고 단순한 기타 팝 음악을 한데 묶어 자신들만의 독특한 음악을 빚어냈다. 펄프의 전형적인 사운드가 넘실대는 이 노래는 [His `N` Hers] 앨범에 실렸던 노래로 영국 싱글 차트에서 히트했던 곡이다. 노랫말은 자신의 립글로스를 잃어버려 더 이상 남자 친구를 유혹하지 못하는 여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자극적인 싱글 음반 재킷에서도 상징하듯이 강
한 성적인 의미를 우회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18. Sugar Kane / Sonic Youth
1981년 뉴욕에서 결성된 얼터너티브 록 밴드 소닉 유스는 1982년 데뷔 앨범 [Sonic Youth]를 낸 이후 오랜 세월 빛을 보지 못하다가 1990년 메이저 레이블로 옮겨 발표한 [Goo]가 히트하면서 스타덤에 올랐고 1990년대 초반 얼터너티브 붐을 타고 대중적인 인기 밴드로 자리했던 팀이다. 심한 노이즈를 담은 록 사운드를 특징으로 했던 이들의 노래 `Sugar Kane`은 1992년 앨범 [Dirty]의 수록곡으로 영국 싱글 차트 26위까지 오르는 히트를 기록한 곡으로 이들의 전형적인 음악 스타일이 담겨 있는 하드한 록 넘버.


원용민(음악 칼럼니스트/공연기획자)

같은 장르 앨범

Goodness Gracious (Chainsmokers Remix)
Ellie Goulding
2014.04.24
Cadillac Girl
Only Real
2014.04.24
My Life Could Use A Remix
Sophie Delila
2014.04.24
Telegram Records Stockholm 1992
Various Artists
2014.04.24
Wonderland Live 2008
Khalil Fong
2007.12.28
Suitcase Of Stones
Emi Meyer
2014.04.24
Ini Album Gue
Denada
2014.04.24
Bandit Chic
Kerredine Soltani
2014.04.24
Aku Wanita Biasa
Kris Dayanti
2014.04.24
Aku Takkan Berhenti
Zahira Band
2014.04.24
Boom
David Carreira
2014.04.24
Make The World Go Round
DJ Cassidy
2014.04.24
We Are One (Ole Ola) (The Official 2014 FIFA World Cup Song) (Olodum Mix)
Pitbull
2014.04.24
If You Wait (Deluxe Edition)
London Grammar
2014.04.24
+ (Deluxe Edition)
Ed Sheeran
2011.09.09
Bili Smo Jedno
Pocinitelji
2014.04.04
Stevilka 3
Tanja Zagar
2014.03.31
Speak For Me
Laura Simpson
2014.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