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中 쌍십일 쇼핑축제 끝나자 상품 28억개 택배 전쟁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24 2019.11.13
中 쌍십일 쇼핑축제 끝나자 상품 28억개 택배 전쟁

[앵커]

올해 중국의 쌍십일 쇼핑 축제에서는 우리 돈으로 79조원에 육박하는 거래가 성사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8억개가 넘는 택배가 주인을 기다리고 있어 물류업체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방주희 PD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터]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11월 11일, 쌍십일 온라인 쇼핑 축제에서 천문학적인 규모의 거래를 기록했습니다.

2천 684억 위안, 약 44조6천억원 어치의 상품이 알리바바의 쇼핑몰 플랫폼에서 거래되며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운 겁니다.

거래액 증가율은 2009년 알리바바가 쇼핑축제를 시작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14억 중국인의 막강한 소비력을 세계에 각인시켰다는 평가입니다.

알리바바의 경쟁사인 징둥 역시 이달 1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한 쇼핑 축제 기간 2천44억 위안, 약 34조원의 누적 거래액을 기록했습니다.

연중 최대 소비가 몰리는 쌍십일 쇼핑 축제가 마무리되면서 주문 물량을 제때 배송하기 위한 '택배 전쟁'도 시작됐습니다.

알리바바 한 회사에서만 배송해야 할 상품은 12억9천만개.

중국 물류업계는 알리바바와 징둥 등 다른 전자 상거래 업체들의 배송 상품을 모두 합하면 모두 28억 개의 택배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일주일 동안 평소보다 최고 세 배 이상의 물류를 처리해야 해서 40만 명의 인력과 12만 대의 차량이 긴급 투입됐습니다.

<펭리후 / 베이징 우정국 담당자> "작업량이 증가함에 따라 안전사고도 발생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성수기에 투입되는 임시 인력 같은 경우 안전 규정을 지킬 수 있도록 반드시 사전 교육을 받도록 했습니다."

지난해 쇼핑 축제의 경우 총 18억8천만 건이 배송돼 하루 평균 3억1천만 건이 처리됐습니다.

연합뉴스TV 방주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