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에피소드
연속재생
ON으로 설정 시 다음회차가 자동으로 연속재생 됩니다.

[뉴스특보] 허블레아니 인양 1시간 30분만에 시신 4구 수습…실종 4명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55 2019.06.11
[뉴스특보] 허블레아니 인양 1시간 30분만에 시신 4구 수습…실종 4명
<출연 : 연합뉴스TV 경제부 배삼진 기자·정운채 전 SSU 해군해난구조대장>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29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관광객들을 태운 채 침몰했던 유람선 허블레아니호가 침몰 13일 만에 수면위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현재 조타실에서 발견된 선장 추정 시신을 비롯해 한국인 추정 실종자 3명 등 총 4명의 시신이 수습됐는데요.

지금 이 시간에도 현지에서는 추가 수색작업과 인양 작업이 한창입니다.

자세한 내용, 배삼진 기자 정운채 전 SSU 해군해난구조대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침몰 13일 만에 허블레아니호가 인양돼 일부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전문가로서 현재 인양 과정,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인양과정을 쭉 지켜보셨을 때, 미흡한 점은 없습니까?

<질문 2> 침몰 13일 만에 모습을 드러낸 허블레아니호, 육안으로 보기에도 선체 일부가 찌그러져 있고 훼손돼 있어요? 겉모습으로 보기에도 사고 당시 충격이 어느 정도였을지 예측이 가능할까요?

<질문 3> 또 중간중간 선체가 다소 기울어진 상태로 올라왔는데요. 인양이 완전히 마무리되기까지 무리는 없을까요?

<질문 4> 와이어 균형을 맞춰서 선체를 들어올리는 게 쉽지 않은 작업이라고요? 지금 상황에서 마무리 작업까지 선체가 기울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에 주의를 해야 할까요? 인양과정에서 '허블레아니호'의 회전이 없도록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 역시 관건일텐데요. 그렇다면 결국 매우 천천히 인양하는 게 가장 중요한 건가요?

<질문 5> 당초에는 4시간 이상 걸릴 수도 있다, 이런 전망도 있었는데요. 인양 1시간30분만에 시신 4구가 수습됐어요? 그렇다면 인양 작업이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건가요?

<질문 6> 대장님께서 보시기에, 인양 작업에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앞으로 인양을 마무리 하기까지 남은 변수가 있다면, 어떤 점들을 유의해야 할까요?

<질문 7> 아직 신원 확인이 필요하긴 합니다만, 우선 조타실에서 선장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고요. 한국인 추정 희생자 3명까지 총 4명의 시신이 수습됐는데요. 침몰한 유람선 선체 안에 실종자 분들이 얼마나 더 계실 걸로 예상하세요?

<질문 8> 현재 가장 많은 실종자들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 곳이 선실인데요. 침몰 2주가 흐른 지금, 선체 안에 있는 실종자들을 온전히 수습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9> 잠수요원들이 선체에서 실종자들을 발견했을 경우엔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하게 됩니까?

<질문 10> 보통 선체를 인양할 때 배 안에서 시신뿐만 아니라 개인 소지품이 발견될 경우에도 모두 보관하게 되죠? 아무래도 감식을 거쳐서 증거자료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은데요?

<질문 11> 무엇보다 우리나라와 헝가리 잠수요원들을 비롯해 수습 투입대원들의 안전도 중요한데요. 인양 작업이 진행되는 곳에는 별도의 제독소가 설치가 되고, 방역도 강화됐다고요? 무엇보다 날씨가 덥기 때문에 실종자 수습 과정에서 투입 대원들이 감염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그럼, 보통 인양 현장 부근에 제독소는 어떻게 운영이 되나요?

<질문 12> 또 인양 작업에 투입되는 수습대원들에게는 보호 장구들도 지급이 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장비들이 필요하고, 또 지급이 되나요?

<질문 13> '인양 작업이 완전히 끝났다'고 보는 기준은 뭔가요?

<질문 14> 언제 인양된 허블레아니호를 최종적으로 바지선에 올리게 되는 건가요? 더 이상 희생자가 없다고 판단하는 게 가장 중요한 기준인가요?

<질문 15> 바지선에 올려진 다음에는 어떤 작업이 이뤄집니까?

<질문 16> 배 안에서 희생자들이 발견될 가능성도 있지만 일부 시신이 유실된 상황도 있을 수 있을 텐데요. 혹시 선체에서 이탈한 시신에 대한 수색은 어떻게 진행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17> 일부 실종자는 사고 지점에서 무려 100km나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지 않았습니까? 현재 사고가 발생한지 2주째가 됐기 때문에 실종자가 유실됐다면 아주 먼곳까지 떠내려갈 수도 있는 상황인데, 어떻게 보세요?

<질문 18> 현재 우리 외교당국이 다뉴브강 인근 나라들에 협조를 요청했고, 수색 범위도 100km까지 넓혔는데요. 또 어떤 방법들이 동원이 돼야 할까요?

<질문 19> 강변 수풀에 실종자가 있을 가능성도 있지 않습니까? 그럴 경우에 대비해서 수색견을 이용하게 되는 건가요?

<질문 20> 어제 국내로 운구된 희생자 한 분의 장례가 대전에서 치러졌는데요. 지금 일부 시신은 화장된 상태로 국내로 운구되고 있다면서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