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에피소드
연속재생
ON으로 설정 시 다음회차가 자동으로 연속재생 됩니다.

[뉴스현장] 북러정상회담 진행 중…비핵화ㆍ경제 협력 논의 전망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27 2019.04.25
[뉴스현장] 북러정상회담 진행 중…비핵화ㆍ경제 협력 논의 전망
<출연 :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이 진행 중입니다.

비핵화와 경제 협력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전망입니다.

우리 정부는 물론 미국 행정부도 이번 회담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두 분 모시고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번 북러 정상회담은 2011년 이후 8년 만에 열리는 것으로,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처음입니다. 먼저 정상회담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 2> 김정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의 케미는 어떨까요. 북러 정상, 집권 과정도 다르고 나이도 32살이나 차이가 나지만 비슷한 점도 적지 않다고 하죠?

<질문 3> 오늘 회담 핵심 의제도 좀 짚어보면요. 러시아 측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라고 설명했습니다. 북측은 러시아의 지지 발언을 기대하는 것으로 전해지는데, 푸틴 대통령은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까요?

<질문 3-1> 러시아는 비핵화 협상에서의 입지 확대를 기대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실질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세요?

<질문 4> 하노이 결렬로 대북제재 완화에 실패한 북한이 경제 발전을 위해 러시아와 어느 정도의 경제 협력을 달성할 수 있을지도 관심입니다. 두만강 교량 건설, 북한 노동자 파견 연장 등 관련 합의도 이루어질까요?

<질문 5> 이번 회담에서는 김 위원장의 근거리에서 밀착 보좌하던 김여정 제1부부장이 자취를 감췄습니다. 일각선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대미·대남 관련 인사들이 일부 교체된 것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도 제기되는데요. 배경이 뭘까요?

<질문 6> 이와 관련해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통일전선부장 자리에서 물러났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실제 장금철이라는 인물로 바뀐 사실이 확인됐죠. 하노이 회담 결과와 관련한 문책성 인사로 봐야 할까요?

<질문 7> 그동안 비핵화 관련 협상보다는 민간 교류 업무를 주로 담당한 장금철 부장이 대남업무를 맡게 되면서, 향후 협상 전략이 어떻게 조정이 될지도 관심입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8> 그동안 김 위원장의 정상외교를 수행해온 김 부위원장이 이번 러시아행 대표단에서 배제되면서, 외교 인사로는 리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두 사람만 포함이 됐습니다. 이는 어떤 의미로 봐야 할까요?

<질문 8-1>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북미 협상의 전면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긍정적인 기대와 부정적인 우려가 엇갈리는데, 북미 비핵화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9> 이번 북러 회담은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북미 비핵화 대화가 교착인 국면에서 이뤄졌습니다. 일각서는 북러-남북-북미로 이어지는 릴레이 정상외교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던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
http://img.gomtv.com/images/neo_gomtv/images/brand_gzr/6013_web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