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에피소드
연속재생
ON으로 설정 시 다음회차가 자동으로 연속재생 됩니다.

[뉴스포커스] 오늘 북러정상회담…김정은 - 푸틴 첫 대면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1,232 2019.04.25
[뉴스포커스] 오늘 북러정상회담…김정은 - 푸틴 첫 대면
<출연 : 박종수 전 러시아 공사·이호령 한국국방연구원 북한연구실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서너 시간 뒤면 첫 대면을 합니다.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비핵화 협상이 난관에 봉착한 상황에서 열리는 회담인 만큼 한국을 포함한 주변국의 관심이 블라디보스토크로 쏠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북한의 비핵화 협상 총괄해온 김영철 부위원장이 통일전선부장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하노이 회담 결렬에 따른 문책성 인사라는 분석입니다.

관련 내용들, 박종수 전 러시아 공사, 이호령 한국국방연구원 북한연구실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집권 2기를 맡은 김정은 위원장, 첫 해외 방문지로 러시아를 선택했는데요. 김정은 위원장을 태운 전용열차가 어제 오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했습니다. 집권 후 러시아를 찾은 게 처음 이죠. 늦은감이 있어보여요?

<질문 1-1> 도착 장면 몇가지 짚어볼까요. 먼저 하산역에서 잠시 내렸을 때 러시아 국영 방송과 인터뷰를 하기도 했는데요. 북한 최고지도자가 외국 언론과 실외에서 즉석 인터뷰 한 것 극히 이레적인 듯해요.

<질문 2> 블라디보스토크 역에서 약 15분간 환영행사가 진행되긴 했지만 러시아 정부의 영접 규모를 보면 좀 조촐한 편이었던 것 같아요. 푸틴 대통령이 함께 있었다면 행사 규모가 달랐을 듯 합니다. 두 분은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3> 어제 북한 조선중앙방송이 이른 새벽 김정은 위원장이 러시아로 출발했다는 사실과 함께 기차역 환송 행사 화면을 공개했는데요. 지난 2월 하노이 출발 때의 평양역과는 다른 곳 같아 보였는데요. 국경을 넘은 시간도 그렇고, 다른 도시에서 출발한 것 같은데,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4> 지난해 북러 수교가 70주년이었는데요. 북러 정상 간의 만남은 8년만입니다. 북러 관계는 전통적으로 혈맹 관계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앞선 김일성, 김정일 시대와 비교해 볼 때 어떤가요?

<질문 5> 김정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 두 사람은 나이 차이가 좀 나긴 해도 공통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스트롱맨 이미지라든지, 스포츠라든지 이번에 첫 만남인데, 두 사람 사이의 분위기가 어떨 것 같으세요?

<질문 6> 이번에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수행단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일단 그동안 비핵화 협상 총괄해온 김영철 부위원장이 빠졌습니다. 김 위원장의 외국 방문길엔 항상 동행을 했는데, 어제는 보이지 않아 어떻게 된 건가 싶었더니 통전부장 자리에서 물러났다고 해요. 장금철이란 인물이 새로 통전부장이 됐다고 하는데요. 하노이 결렬에 대한 문책성 인사로 봐야겠죠? 장금철이 어떤 인물인지, 통전부장의 교체되었다는 건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6-1> 이번에 함께 한 수행원들을 보면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등 외무성 인물들이 많은데요. 다시 외무성이 북한의 대미라인의 주도권을 잡았다고 봐야겠죠?

<질문 6-2> 북러 수행단의 면면을 보면 이번 회담의 의제를 어느 정도 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크렘린궁에선 이번 회담 핵심 의제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이 될 것이라고 했는데, 북한과 러시아 모두 경제 관련 인사들이 대거 참석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7> 이번에 회담이 이루어지는 곳이 루스키섬 내 극동연방대학인데요. 혹시 공사님 이 곳에 직접 가보신 적이 있나요? 김정은 위원장은 이곳에서 회담도 하고, 숙박도 할 예정인데, 어떤 곳인지 설명을 좀 해 주시죠.

<질문 8> 청와대도 북러 정상회담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파트루셰프 러시아 연방안보회의 서기가 서울에서 만나 한러 고위급 회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례 회의라고는 하는데, 북러회담이 열리는 날 만남이니 의미 부여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파트루셰프 서기는 문 대통령도 직접 예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갈 것이라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
http://img.gomtv.com/images/neo_gomtv/images/brand_gzr/6013_web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