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아파트 공시가 인상에 급매물 나올까…집값 영향은?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58 2019.03.15
아파트 공시가 인상에 급매물 나올까…집값 영향은?

[앵커]

시세 17억원 이상 고가 아파트를 중심으로 공시가격이 많이 올라 해당 주택 보유자나 다주택자의 보유세 부담이 더 커졌는데요.

이들이 세부담을 덜기 위해 매물을 많이 내놓으면 집값이 더 떨어질 수 있는데 한상용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최근 거래된 서울 잠실주공 5단지 전용면적 76㎡ 아파트의 매매가격은 16억1,000만원.

이 아파트는 지난해 호가가 20억원까지 치솟았지만 올해 초에는 17억원으로 곤두박질했습니다.

최근 서울 아파트값은 17주 연속 떨어진 상황.

여기에다 다주택자, 고가 아파트 소유자를 겨냥한 정부의 규제 강화로 급매물이 간혹 나오고 있지만 거래 절벽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수요자 중심으로 집값이 더 내려갈 것이란 기대감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14% 오르면서 향후 집값의 향방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가 주택을 여러 채 소유한 경우 크게 늘어나는 보유세 부담을 덜기 위해 급매물을 내놓으면 집값 하락 여건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건은 아파트 매물이 얼마나 많이 나오느냐 여부.

전문가들은 공시가격 인상이 매각 유인일 수 있지만 양도세 부담 때문에 실제 매물이 쏟아져 나올지는 장담하기 어렵다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원종훈 / KB국민은행 세무팀장> "세금 때문에 매각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매물을 내놓는 데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세부담에 매물을 내놓기보다 자녀에게 증여할 여지가 커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장기적으로는 아파트 가격의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철만 / 강남 소재 부동산중개업소 대표> "가격 하락에는 영향이 거의 없다, 장기적으로 멀리 보면 가격 상승 요인이다…"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가 늘면 그 비용 부담을 임차인에게 전가하거나 아파트 가격에 반영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일각에선 서울 아파트 가격이 내려도 9·13 부동산 대책 이후 대출이 쉽지 않아 거래절벽이 지속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
http://img.gomtv.com/images/neo_gomtv/images/brand_gzr/6013_web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