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일본, 위안부사죄 유엔권고에 "'한일합의'로 대응"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151 2018.08.31
일본, 위안부사죄 유엔권고에 "'한일합의'로 대응"
[뉴스리뷰]

[앵커]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가 일본에 위안부 사죄와 보상을 촉구한 데 대해 일본정부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반격논리로 활용하고 있어 또 다른 파장이 예상됩니다.

도쿄에서 김병규 특파원입니다.

[기자]

유엔 인종차별철폐위는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일본의 인종차별 심사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피해자들이 만족할 만한 형태의 사죄와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겁니다.

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토대로 현지시간 30일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과 대화해 의견을 들어야"하며 "일본의 대응은 완전한 피해자 중심의 접근이 아니기 때문에 영속적 해결을 보증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일본정부의 설명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아 극히 유감"이라며 "이 문제는 인종차별철폐조약의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일본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기초해 필요한 대응을 취하고 있다"며 "대응이 필요한 쪽은 일본이 아니라 한국"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이같은 반응은 유엔 인권 기구의 권고 취지를 철저하게 무시한 행동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엔 인종차별철폐위 위원들은 그동안 일본의 '정부간 합의를 통한 위안부문제 해결' 논리에 대해, 정부 간 합의로 인권을 둘러싼 개인의 호소를 없는 것으로 할수 없으며 당시 합의에는 피해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해왔습니다.

도쿄에서 연합뉴스 김병규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
http://img.gomtv.com/images/neo_gomtv/images/brand_gzr/6013_web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