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경기도, 연정부지사를 '평화부지사'로 변경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185 2018.07.12
경기도, 연정부지사를 '평화부지사'로 변경
<전화연결 :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경기도가 기존의 연정부지사를 폐지하고 평화부지사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전국 시, 도 가운데 정무직 부단체장을 평화부지라고 두는 것은 경기도가 처음입니다.

경기도가 남북 교류의 중심에 서겠다는 의지표명이라고 하는데요.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 10일에 공식 취임하셨습니다. 평화부지사라는 직함이 생소한 시청자분들이 많을 텐데요. 어떤 일을 하는 자리입니까?

<질문 1-1> 하지만 일단 기존의 연정부지사로 임명되신 거잖아요? 절차상의 문제 때문이라면서요?

<질문 1-2>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경기도 의회 142석 가운데 여당이 135석을 차지하면서 압승을 거뒀습니다. 자유한국당, 정의당, 바른미래당을 합쳐도 야당은 7석에 그치는 상황인데요. 이런 상황도 연정부지사를 없애는 배경이 됐을까요?

<질문 2> 취임사에서 "경기 북부를 한반도 신경제 지도 중심지로 만들겠다." 이렇게 각오를 밝히셨습니다. '통일경제특구'부터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게 되는 건가요?

<질문 2-1> 경기도는 전국 광역단체 최대 규모의 남북협력기금을 조성하면서 재정 기반을 마련했지만, 많은 사업들이 2010년 5·24 조치로 중단된 상태인데요. 남북교류협력 사업은 어떻게 이끌어 갈 생각이신가요?

<질문 2-2> 이재명 경기지사가 후보 시절에 경기 북부가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채 낙후된 지역으로 남아있는 만큼 한반도 평화경제의 중심으로 세우겠다. 이런 방안을 내놨습니다. 지자체장이 안보 정책을 공약으로 발표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었던 만큼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는데요. 이런 공약과도 궤를 같이 하는 것이라고 봐도 될까요?

<질문 3> 경기 북부 지역은 수도권 정비권역, 군사시설 보호구역, 팔당특별대책 같은 각종 규제가 중첩돼 있지 않습니까? 이런 규제를 푸는 것부터 상당히 어려움이 많을 것 같은데요?

<질문 4>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에 남북관계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지만, 북미관계가 또 다시 불협화음을 내면서 여전히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부분도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이재명 경기지사는 평화부지사의 역할론을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남북평화체계 구축 등의 성공을 위한 협력 모델이 될 거라는 건데요. 앞으로 청와대나 중앙부처와의 소통도 그만큼 강화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
http://img.gomtv.com/images/neo_gomtv/images/brand_gzr/6013_web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