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TV

수동 재생버튼
에피소드
연속재생
ON으로 설정 시 다음회차가 자동으로 연속재생 됩니다.

대출금리 부당산정 수천건…금감원 고의성 여부 점검 방침 전체 관람가

바로보기
무료
다운로드
없음
전편 다운로드 이용권 구매
조회수 185 2018.06.24
대출금리 부당산정 수천건…금감원 고의성 여부 점검 방침
[뉴스리뷰]

[앵커]

은행에서 대출 받으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앞으로 금리 산정 내역을 꼼꼼하게 살펴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은행들이 소득을 누락하거나 적게 입력하는 방식으로 대출이자를 부당하게 산정한 사례가 수천 건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소재형 기자입니다.

[기자]

은행들이 부당한 방법으로 대출금리를 올려 받은 사례가 수천 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사례는 비슷한 시기에 여러 은행 지점에서 적발됐는데 고의적인 금리 조작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애초 고의적인 조작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한 금감원은 부당한 금리산정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 고의나 시스템 문제 가능성이 있는지 점검할 방침입니다.

<권창우 / 금융감독원 일반은행검사국장> "결과만 놓고 보면 본인들은 시스템적이고 특별한 의도가 없었다고 다들 이야기하고 있지만 다른 입증자료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은행들이 대출자 소득을 누락하거나 실제보다 더 적은 것으로 입력해 가산금리를 높게 매긴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 금감원이 적발 사례로 든 한 직장인은 연소득이 8,300만원이지만 소득이 누락돼 0.5%의 가산금리 추가 산정으로 이자 50만원을 더 냈습니다.

금감원은 은행들이 부당하게 받은 이자를 대출자들에게 돌려주도록 하고 환급이 적절하게 이뤄졌는지도 검사할 계획입니다.

또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알아보고 1차적으로 조사한 9개 시중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은행들에 자체 조사를 지시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소재형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관 테마

연합뉴스 뉴스 카테고리

바르고 정확한 연합뉴스

전체보기
http://img.gomtv.com/images/neo_gomtv/images/brand_gzr/6013_web_2.jpg